⊙고전주의
-17.8c프랑스.영국.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운동.
(고전주의:귀족.최상급계급→낭만주의:하류계급) *우리나라적용可.향가(화랑.승려)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는 문예사조.(이성=건전하게 발달된 상식)
▶"상식에 비추어 수긍할 수 있는 것이 합리적이고 그 합리적인 것이 문학의 진실이요.진 실다운것"이다→따라서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문학은 다루어야 한다.→후에 자연히 사실주의(realism)문학으로 발전.
▶고전주의의 특성
①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하여 자연의 모방을 강조
②이성과 판단을 존중하는 합리주의가 고전주의의 기둥.
③자연을 합리적으로 사고할 때 저절로 얻어진다고 보는 규칙과 질서의 존중.
㉠삼일치법: 행동. 장소. 시간의 일치(희곡에 자주 언급)
㉡적합성의 법칙: 사람의 성격.나이.직업.처지.행위.언어.태도등이 잘 어울리고 조화가 되도록 표현해야 한다.
④교훈적 내용: "시의 종속적 목적은 즐거움이요, 궁극적 목적은 가르침이다."
⑤이상적 美: 균형과 조화.자연의 본질은 균형과조화이고, 균형과조화가 있으면아름답다.
⑥심리분석과 내면세계: 인간의 내면세계에 관심.
*질서와 통제(↔감성과 낭만. 18c낭만주의)를 문학의 원리로 삼는 고전주의는 어느특정한 시대의 문예사조를 지시하는명칭으로도 사용될 수 있고, 현대의 문학작품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고전적 정신과 태도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될 수 있다.
*자연관의 차이- 고전주의-자연은 위대하기에 모방하여야(기독교적)
낭만주의-자연은 내친구처럼 같이즐김(불교적.내가 곧 부처)
*고전주의는 '시는 자연(문학의 sample)의 모방이다'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제를 이 론적 배경으로 한다.
▶계몽주의-고전주의의 진보적 측면과 낭만주의의 사회개혁운동적 측면을 포괄한 개념.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다리 역할. 독자를 굉장히 의식(한국문학과 긴밀하게 연관)
문학의 역할 강조.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개념 및 발생배경.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반발(상위지향)로 생성. 고전주의가 격식과 질서에 초점을 둔 데 반해 낭만주의는 변두리문학이며 평민,서민지향주의 및 작가의식.
-고전:이성중심주의. 낭만:감성중심주의
-18.9c세계문학을 주도.
- 고전주의 낭만주의
dry(건조) / wet(촉촉)
도시화,기계화 생명력있는 유기화
*낭만주의가 고전주의를 비판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
"혼이없는 메카니즘의 문학"(기계적,죽은 문학이다.)
주관적 세계인식(내멋대로,요즘시대에까지)에 토대↔고전주의(객관적)
▶낭만주의의 특징
①감성주의: 주관적 감성주의
②동경: '고향과 먼곳에 대한 향수'-현세를 불완전한 실체로 보고 있는 것.
-G.비슐라르<촛불의 미학>"문학은 어머니요 고향이요 집이다"
③자연: 낭만주의 작가들은 자연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면을 발견하였다. 이 제 그들은 기계적인 법칙이 작용하는 죽은 것 이거나 이성을 위주로한 합리주 의나 과학이 보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살아 숨쉬는 자연"을 찾은 것이다. 자연과 이성이 공존 했으나(고전주의)이제는 자 연과 감성이 공존한다.
④상상력: 낭만주의 자들은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18c의 산물인 상상력은 낭만주의를 형성하고 이끈 핵심이다.
상상력은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힘으로 정신과 물질이라는 이원적인 것을 조화시켜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에서의 낭만주의
·1920년대의 한국의 낭만주의는 퇴폐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가지는데 이는 당시의 시 대적 상황(일제의 탄압.세기말 증후)이 그러하였다.
동인지의 주된정서는 감성,허무,좌절에서 오는 울분등으로 요약.
·보헤미안적 기질-아직철이 덜들고 능숙한것처럼 흉내내는 것등.막연하게 현실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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