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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 문학

영미문학: 고전주의, 낭만주의

by 융글리쉬 2020. 5. 23.

고전주의

-17.8c프랑스.영국.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운동.

(고전주의:귀족.최상급계급낭만주의:하류계급) *우리나라적용.향가(화랑.승려)

-이성을 문학의 기초로 삼는 문예사조.(이성=건전하게 발달된 상식)

"상식에 비추어 수긍할 수 있는 것이 합리적이고 그 합리적인 것이 문학의 진실이요.진 실다운것"이다따라서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를 문학은 다루어야 한다.후에 자연히 사실주의(realism)문학으로 발전.

고전주의의 특성

자연을 보편성과 불변성으로 파악하여 자연의 모방을 강조

이성과 판단을 존중하는 합리주의가 고전주의의 기둥.

자연을 합리적으로 사고할 때 저절로 얻어진다고 보는 규칙과 질서의 존중.

삼일치법: 행동. 장소. 시간의 일치(희곡에 자주 언급)

적합성의 법칙: 사람의 성격.나이.직업.처지.행위.언어.태도등이 잘 어울리고 조화가 되도록 표현해야 한다.

교훈적 내용: "시의 종속적 목적은 즐거움이요, 궁극적 목적은 가르침이다."

이상적 : 균형과 조화.자연의 본질은 균형과조화이고, 균형과조화가 있으면아름답다.

심리분석과 내면세계: 인간의 내면세계에 관심.

*질서와 통제(감성과 낭만. 18c낭만주의)를 문학의 원리로 삼는 고전주의는 어느특정한 시대의 문예사조를 지시하는명칭으로도 사용될 수 있고, 현대의 문학작품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고전적 정신과 태도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될 수 있다.

*자연관의 차이- 고전주의-자연은 위대하기에 모방하여야(기독교적)

낭만주의-자연은 내친구처럼 같이즐김(불교적.내가 곧 부처)

*고전주의는 '시는 자연(문학의 sample)의 모방이다'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제를 이 론적 배경으로 한다.

계몽주의-고전주의의 진보적 측면과 낭만주의의 사회개혁운동적 측면을 포괄한 개념.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다리 역할. 독자를 굉장히 의식(한국문학과 긴밀하게 연관)

문학의 역할 강조.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개념 및 발생배경.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반발(상위지향)로 생성. 고전주의가 격식과 질서에 초점을 둔 데 반해 낭만주의는 변두리문학이며 평민,서민지향주의 및 작가의식.

-고전:이성중심주의. 낭만:감성중심주의

-18.9c세계문학을 주도.

- 고전주의 낭만주의

dry(건조) / wet(촉촉)

도시화,기계화 생명력있는 유기화

*낭만주의가 고전주의를 비판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말

"혼이없는 메카니즘의 문학"(기계적,죽은 문학이다.)

주관적 세계인식(내멋대로,요즘시대에까지)에 토대고전주의(객관적)

낭만주의의 특징

감성주의: 주관적 감성주의

동경: '고향과 먼곳에 대한 향수'-현세를 불완전한 실체로 보고 있는 것.

-G.비슐라르<촛불의 미학>"문학은 어머니요 고향이요 집이다"

자연: 낭만주의 작가들은 자연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면을 발견하였다. 이 제 그들은 기계적인 법칙이 작용하는 죽은 것 이거나 이성을 위주로한 합리주 의나 과학이 보는 '대상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살아 숨쉬는 자연"을 찾은 것이다. 자연과 이성이 공존 했으나(고전주의)이제는 자 연과 감성이 공존한다.

상상력: 낭만주의 자들은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18c의 산물인 상상력은 낭만주의를 형성하고 이끈 핵심이다.

상상력은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힘으로 정신과 물질이라는 이원적인 것을 조화시켜주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한국에서의 낭만주의

·1920년대의 한국의 낭만주의는 퇴폐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가지는데 이는 당시의 시 대적 상황(일제의 탄압.세기말 증후)이 그러하였다.

동인지의 주된정서는 감성,허무,좌절에서 오는 울분등으로 요약.

·보헤미안적 기질-아직철이 덜들고 능숙한것처럼 흉내내는 것등.막연하게 현실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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