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

[영어조팝] 영어문법 : 관계대명사를 박살내보자~ 1편 기초

by 융글리쉬 2020. 4. 30.

영어문법?

그거 조팝입니다.

영어문법 문제ㅠㅠ?

감사합니다. 30초 컷이죠. 깔고가는 점수입니다.

영어문법 정복하기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첫 희생양은 관계대명사씨 입니다.

렛츠기릿

관계대명사가 몹니까?

이름부터 재수없게 어렵네요.

관꼐대묭사씨는 관계+대명사 란 뜻입니다.

관.....계? (부끄)

관계라는 말은 관계지어준다, 연결시켜준다, 즉

접속사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접속사가 뭐하는 앱니까?

발에 치이는 and, but 이런애들이 접속삽니다.

즉, 문쟝과 문쟝을 연결해쥬는 애들이다~ 요로케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대명사는 무엇이냐?

진짜 암것도 모르시는군요^^(현타)

명사를 대신해주는 애들이 대명사다~ 요말입니다.

명사는 아시죠?(동공지진)

의자,철수,chair,Cheolsu 이렇게 사물.사람 등의 이름을 명사라고 합니다.

그럼 대명사는 모냐?

Shakespeare씨가 있다고 해봅시다. (셰익스피어입니다 어휴^^)

계속 'Shakespeare씨가 글을 썻네, Shakespeare씨가 밥을 먹었네' 라고 쓰려니까 귀찮잖아요.

그럴때 저분을 He라고 표현하면 얼매나 편하게요~?

그렇게 명사를 간편하게 대체해서 부를때 대명사를 씁니다.

He, She, I, (F**k) You 이런애들이 대명삽니다.

 

자 그럼, 관계대명사의 뜻을 이제는 아시겠죠?

접속사의 역할을 해서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명사를 대신하는 것! 이란 뜻입니다.(짝짝작)

잘모르는것 같으니 예시를 들어드리죠.

여러분이 친구랑 길을 걷다가 한 무리의 남자애들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무리의 한 남자애에게 마음이 사로잡혀 버리죠.. (여러분의 성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I like the boy."

친구가 묻습니다.

"Who?(저기서 도대체 누구? 눈괜찮?)"

"The boy wears yellow pants.."

노란 바지.. 쉽지 않은데 대단한 보이였나 봅니다.

여기서, 친구가 귀찮게 Who?하고 물어 볼 일 없도록

첨부터 저기 노란바지 남자애가 좋다야~라고 했으면 좋잖아요?

그래서, 두 문장을 합쳐볼게요.

I like the boy and the boy wears yellow pants.

중간에 그냥 and만 넣어도 문장이 합쳐지지만,

영어에서는 똑같은 말 또 쓰는걸 싫어하고, 줄일수 있으면 최대한 줄이자! 라는 주의라

깰끔하게 합치기 위해서 드디어 '관계대명사' ㄷㄷㄷㅈ!

 

아까 접속사+대명사 역할을 하는게 관계대명사라고 했잖아요.

여기서 and라는 접속사놈뒤에 똑같은 the boy놈을 합쳐서

관계대명사로 만들어줍니다.

I like the boy and the boy wears yellow pants.

우리가 흔히 관계대명사로 알고있는 who, which, that.. 암거나 쓰면 됩니까?

nO.

여기서 우리가 지겹게 본 표를 다시 봐야합니다.

  주격 목적격 소유격
사람 who whom whose
사물.동물 which which of which
사람.사물.동물 that  that x

동물을 사물과 동급으로 취급하다니..!! 동의할수 없지만 일단 우리는 을이니까 조용히 봅시다.

자, 여기서 반복된 명사가 사람인지, 사물(동물)인지 / 주격인지, 목적격인지, 소유격인지에 따라서

맞는 관계대명사를 골라 써주면 됩니다.

 

여기선 반복된 명사 the boy가 사람이고, 원래 문장에서 주어를 담당했으니까 주격이죠.

그러니까 사람 + 주격 = who 를 써주면 됩니다!

그럼 문장이 이렇게 깰끔해지죠.

    I like the boy and the boy wears yellow pants.

→ I like the boy who wears yellow pants.

 

해석도 깔끔해 집니다.

   나 쩌 남자애 좋은데, 걔가 노란 바지 입구있어..!♥

→ 나 노란바지 입은 남자애 좋아..!♥

해석 순서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뒤의 문장이, 관계대명사로 인해서 명사 the boy를 꾸며주는

형용사처럼 해석이 됩니다.

 

자 요기서 용어를 좀 집어넣자면,

I like the boy who wears yellow pants.

여기서 앞 문장의 같은 명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오호 이제, 관계대명사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 연결어 역할을 하는 놈이구나..!

하고 이해가 되시죠? (제발)

 

그런데, (두둥)

영어시험에 휘둘리고 맨날 패배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건

관계대명사보다 주변 놈들입니다.(잔바리)

즉, 관계대명사 주변을 보고 이 문장의 원래 명사는 어떻겠구나~를 판단하는거죠.

 

간단한 Yeah를 들어볼게요. 셰익스피어쨩이 다시 나옵니다.

♣ I looked at the paper (who/which) is written by Shakespeare.

둘 중 무엇이 맞을까요? which! 맞습니다. 무엇을보고 판단하나요?

일단 who냐 which냐 물어봤으니까 사람인지 사물(동물)인지 알아야죠.

어떻게 알죠? 그쵸. 아까 똑같은 명사가 두놈이라 한놈을 관계대명사로 바꾼거니까

원래놈을 보면 알겠죠. 원래놈은 위에서 말한 선행사입니다. 선행사는 보통 관계대명사 바로 앞에 있어요.

보니까 선행사가 the paper네요. 앞 문장에 다른 명사가 없으니까, 선행사는 the paper가 확실합니다.(잡았다 요놈)

그럼 사물이니까 which가 맞네요.

그렇게 바로 고르고 넘어가지말고, 뒤에 문장도 한번 보세요.

is written by Shakespeare

뭐가 부족한 느낌이 팍팍 들죠? 네. 바로 모가지가 없네요. 주어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원래 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하던 명사가,

앞에 놈과 똑같다는 이유로 처형당하고 관계대명사가 된 것입니다. 따흑

그러니까 사물+주어 관계대명사인 which가 맞습니다.

 

한 개 더 볼까용

I met the girl whom said interesting stories about Shakespeare. (O/X)

위 문장은 맞을까요 틀릴까요?

땡이죠. 틀렸자나여. 왜냐(맨).

앞을 보아하니 명사가 the girl 뿐이라 이놈이 선행산데, 사람이니까 who,whom,whose가 올수있는건 맞고.

근데 뒤를 보니 said interesting stories about Shakespeare. 얘도 모가지가 없네요. 주어가 없어요.

그러니까 사람+주어 관계대명사인 who가 와야할텐데, whom이 와서 나가리.

참고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가 m자 탈모가 와서 who로 쓰이는 일은 있어도,

주격 관계대명사 who에 m자를 심어주는건 안됩니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은 who로도 표기가능.

 

그런데 여러분...

이상한거 못느끼셨나요...?

관계대명사 뒤의 문장이,..,.,. 둘 다 모가지가 없어요,,....,.! (소름)

당연하져. 주어인 명사가 없어졌으니까요.

목적격도 똑같아요. 목적어인 명사를 없애고 관계대명사로 바꾸는거라 뒤의 문장엔 목적어가 없습니다.

I got the book which John wrote.

얘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뒤에 Jone wrote 밖에 없죠. 존은 썼다. 뭘? ~을 썼다라고 해서 목적어가 필수인데 읎어요.

바로 관계대명사 which가 되어서 앞으로 가버린거죠.

 

이렇게, 관계대명사 뒤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불완전한 문장이라는건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문장을 말해요.

 

확신에 차서 얘기했으면 뒷통수를 까줘야 제맛이겠죠.

자 요기에서, 다음 문장을 한번 볼게요.

I met the girl _______ brother is a famous actor.

자자 무슨 관계대명사를 쓰면 좋을까요?

껄girl이 왔으니 사람이시겠고,

뒤에 문장을 보니.. brother is a famous actor

응?

모가지(주어)도 있고.. 동사도 말짱하고.. 보어도 말짱쓰..

??

이렇게 완벽한 듯! 보이는 문장이 왔을 때에는

바로바로 소유격 관계대명사가 온답니다.

원래 문장은

I met the girl and her brother is a famous actor.

여기서 and와 her이 합쳐져서!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가 오는거죠.

그러니, 분명 관계대명사 자리인데

뒤에 주어, 목적어가 다 있는 불완전한문장이 아니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 자리입니다!! (짜잔-)

 

요기서 함 문제를 풀어보죠. 2011년 7월 고3 모의고사 어법 문제입니다.

 

딱보니 3번 문항에 whose 라고 관계대명사씨가 있네요.

그럼 우리는, 이 whose 씨가 제대로 쓰여진 분이 맞는지 확인해 볼겁니다.

whose 는? 사람 + 소유격 이죠.

앞에 선행사를 봅시다. The animals 동물이네요.

그럼 which, of which가 올수있을텐데

whose라는 사람+소유격 관계대명사가 오다니 벌써 이놈은 나가리네요. 텄어요.

 

그래도 문제를 낸 사람의 성의가 있으니까 뒤에도 봐줍시다.

prey on zebras are busiest during the cool hours of sunrise and sunset

어 동사 are이 있고, 그앞에 prey on zebra가.. 명사.. 주어인가..? 완벽한 문장인건가....?

라고하시면 망하고요.

이 문장은 [ The animals ( whose prey on zebras ) are busiest during the cool hours of sunrise and sunset. ] 

이렇게 생긴 문장입니다. 문장 중간에 다른 문장을 집어넣은거죠. 물론 whose는 틀린놈입니다.

그렇담 prey on zebras에서 부족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기서 prey는 [자동사]로서, on과 함께 쓰여 ~을 잡아먹다로 쓰입니다.

[명사]로 쓰였다면 문장 자체가 성립이 되질 않죠. 동사가 없짜나요.

그러니 prey가 동사라면, 익숙한 문장입니다. 대가리가 없어요. 주격이네요.

 

그렇담, 동물+주격 관계대명사는? which 네요.

그런데, that 도 됩니다.

that은 사람,사물,동물이 함께 주어에 나왔을때도 되지만,

그냥 전부 다 쓰일 수 있어요. 소유격만 빼고요.

열심히 공부했더니 끝에서 한 방 비법을 알려주는 것 같아 허무하겠지만,

뭘 쓸지 모르겠다면 그냥 that을 쓰면 됩니다. ^^ 히히

 

아니 그럼.. 그냥 that만 데리고 살지,

왜 이렇게 따로 공부하느냐...!! 라고 말하실수도있는데,

that이 만능인 만큼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서요.

관계대명사 that이 사용되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관계대명사의 꽃 what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초를 너무 길게 써가지고..^^ 다 못씀. 망함.

그럼 다음편에서 봐용. 뿅

 

 

 

 

 

 

댓글